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내 집에 알맞은 찰떡궁합 마루선택 요령

무료견적 신청
집데코
집데코
|02-6959-8760
| zipdeco.store



ECO-FRIENDLY, 친환경이란 단어를 이제는 심심치 않게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계란 살충제 파동으로 건강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가는 요즘,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더욱 커져가는 건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일겁니다. 또한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도 늘고있죠.


전체적인 마감재부터 가구, 소품에 이르기까지 집이라는 공간에서 사용되는 마감재 친환경 제품이기에 관심 또한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그중에서 우리가 매일 걷고 뒹굴며 신체로 접촉하는 마루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다소 극단적인 비교일 수도 있지만 살충제 계란처럼 관리의 편의만을 고려해 만들어진 제품을 바닥재로 사용하고 계신 건 아닐까요?




마루는 바닥재의 일종으로 집안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할 만큼 인테리어에 기본이 되는 소재입니다. 또한 우리 몸에 직접 닿는 제품이다 보니 사용자의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미적인 아름다움과 건강까지 고려한다는 의미에서 마루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마루의 종류 어디까지 알고있니?




바닥재는 마루, 장판, 데코타일 등이 있으며 그중 마루의 종류는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강화마루




혼합압축(HDF)합판에 멜라민 필름을 붙여 제작한 강화마루는 충격에 강하고 낙서나 오염이 쉽게 제거될 뿐만 아니라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바닥면과 이격한 상태로 마루를 끼워 맞춰서 시공하기 때문에 열전도율이 낮고 시공 이후에 시간이 지나면 수축과 팽창으로 인해 수평이 잘 맞지 않아 보행감이 떨어집니다.




2. 강마루





강마루는 강화마루와 온돌마루의 장점을 살린 제품으로 표면은 강화마루에 사용하는 멜라민 필름을 입히고 아랫부분은 합판으로 마감합니다. 강화마루보다 작고 흠집에 강하지만 강화마루보다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원목마루에 비하면 강화마루처럼 인공 멜라민 필름을 입힌 것이라 천연목에 비해 질감이나 촉감이 좋지 않습니다.




3. 합판마루


ⓒ한솔마루

합판 위에 얇은 천연 무늬목을 입힌 합판마루는 일명 온돌마루라고도 합니다. 강화마루와 강마루보다는 두께가 있고 표면이 무늬목으로 되어있어 표면 감촉이 뛰어나고 시각적인 효과도 좋은 마루이지만 강마루보다는 고가입니다. 또한 원목마루처럼 유지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고급인테리어의 필수품, 원목마루




네 가지 마루 중에서 가장 퀄리티가 뛰어난 원목마루는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두께가 있어, 촉감이 탁월해 보행감이 좋으며 천연목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미적으로도 아름답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시간이 흐를 수록 색감이 깊어져 사용할 수록 아름다워지며 원목의 특성 상 실내 습도 조절 기능이 탁월합니다. 유지 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지만 표면이 손상되어도 샌딩과 코팅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음을 어느 정도 흡수해 층간소음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어 주택뿐 아니라 아파트나 여러 세대가 사는 공간에서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원목마루에는 오크, 티크, 멀바우 이 3가지 수종이 가장 많이 쓰입니다.




무난해서 가장 사랑받는 오크



오크는 재질이 단단하며 무늬결이 선명하고 좋습니다. 또한 유행을 타지 않는 밝은 컬러이기 때문에 원목마루 중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고급스럽고 클래식한 멋을 낼 수있는 최고급 수종, 티크




티크는 원목마루 중 제일 고가이며 변형이 적고 화려한 무늬와 암갈색의 내추럴한 컬러로 클래식한 멋을 가진 수종입니다.




모던함과 앤티크함을 함께 느끼고 싶다면, 멀바우



멀바우는 깊고 은은한 암적갈색의 색감과 독특한 나뭇결, 앤티크함과 모던함의 조화가 멋스러운 수종입니다.




원목마루, 강화마루, 강마루 중에 뭘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1. 아이가 있어서 층간 소음이 걱정이에요 ( 원목마루 > 강마루 > 강화마루 )



원목마루는 시중에 판매하는 일반 마루 종류보다 두께가 두껍기 때문에, 소음 흡수율이 높아 층간 소음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예산이 적어서 제일 저렴한 걸로 하고 싶어요 ( 강화마루>강마루> 원목마루)



보편적으로 저렴한 마루를 고르면 '강화마루' 종류가 가격대가 비교적 낮은 편이나, 시공방법과 마루 재질에 따라서 가격과 순위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저가만 고집한다면 장판이 제일 적합합니다.




3. 보온이 잘되는 마루였으면 좋겠어요 ( 원목마루 > 강마루 > 강화마루)



바닥면에 접착제를 도포한 후 그 위에 마루를 바로 결합하여 부착하기 때문에 다른 마루보다 열전도율이 높습니다.


강마루도 접착 시공을 하기 때문에 열전도율이 높으나, 원목마루의 경우 강마루에 비해 두께감이 있기 때문에 열을 오랜시간 머금고 있어 보온 효과가 더 좋습니다.




4. 촉감이 살아있고, 오랜 시간 멋스러웠으면 좋겠어요 (원목마루> 강마루,강화마루)



원목 마루는 목재 본연의 것을 그대로 살린 마루로, 자연스러운 색감과 고유의 결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록 색감이 깊어지기 때문에 심미적인 부분은 물론이고, 오랜 시간 멋스러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면에 스크래치가 생기면 보수가 어려운 강마루와 강화마루와 달리 원목마루는 샌딩을 통해 복구가 가능합니다.




좌식생활에 가장 적합한 친환경 소재인 원목마루



집안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하고 우리 가족이 매일 접촉하기 때문에 마루는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원목마루는 친환경 소재이면서 또한 우수한 보행감과 열전도율이 높아 좌식생활을 하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마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하는 원목마루



원목마루는 심미성이 뛰어나 주거 공간 뿐만 아니라 독특한 인테리어를 원하거나 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상업 공간이나 사무실까지 그 쓰임새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사용할 수록 색감이 깊어지는 원목의 매력때문에 상업공간에도 활발하게 사용하는 추세이죠.




엣지있는 벽 인테리어를 원할 때도 원목마루를?



원목마루는 바닥 뿐아니라 아트월로도 제작하여 다양한 쓰임새를 자랑합니다. 빈티지한 고재부터 원목마루 수종별 고유한 질감이나 색감을 이용해 한층 품격있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집데코에서 제공하는 고급 원목마루는 24-32평 기준 350-500만원선으로, 숙련된 기술자분들이 시공해드립니다.


(*면적, 마루 수종에 따라 가격 편차가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하루만 보고 마는 그런 공간이 아니라, 매일 마주하는 '집'이라는 사적인 공간이기 때문에 부분 시공이 어려운 마루는 후회없는 선택이 필요합니다.


또한, 시공방법과 소재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는 마루는 인테리어에 관심이 없는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다루기 어려운 소재입니다.


해당 콘텐츠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경험해 보고, 집에 어울리는 타입의 마루를 선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집데코에서 제공하는 고급 원목마루는 24-32평 기준 350-500만원선으로, 시공비 포함 평당 20만원부터 진행됩니다.

(면적, 마루 수종에 따라 가격 편차가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에디터 : 집데코 송정효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ZIGBANG, (주)온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