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트럴파크가 앞마당인데 월세가 32만원?!

무료견적 신청
마을과집 한국사회주택 협동조합
마을과집 한국사회주택 협동조합
|02-447-7410
| www.mzip.kr


화장실 조차 없는 좁은 고시원


지옥고처럼 최근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청년 주거문제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구가 대도시로 집중되면서 집값은 끝없이 오르고 목돈이 없는 청년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년의 10명 중 3명이 바로 이 주거 빈곤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최저 주거면적(14㎡)에도 못 미치는 쪽방에서 힘겹게 생활하고 있는 청년층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그 중 일명 고시원이라는 주거 형태에서 생활하는 청년들의 고충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포럼 보고서에 의하면 혼자 사는 청년의 빈곤률이 21.2%로 부모와 함께 사는 청년이나 결혼한 청년에 비해 월등히 높았습니다. 이처럼 사회에 나온 청년들은 졸업 후 기본적인 의식주를 해결하지 못해 허덕이고 있습니다.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는 이러한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현재 살고 있는 집의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전세나 월세가 부담된다고 답변한 사람이 76.4%나 된다고 합니다. 특히 비 수도권에 비해 수도권의 평균 월세 보증금은 2배 이상, 월세 또한 비 수도권보다 높았습니다. 대부분 본인이 부담한다고 응답하였고 수입의 40%에 육박하는 임대료를 내고 있어 그 부담은 더욱 커지는 상황입니다.


이들이 이렇게 비싼 임대료를 내고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직장과 가깝고 생활하기 편리하기 때문이죠. 월세를 좀 더 내더라도 직장과 가까운 거리에 집을 찾다 보니 자연스럽게 역세권을 찾을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월세 또한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실태에 맞서 몇 년 전부터 서울시를 비롯해 여러 지역단체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사회주택의 형태의 고시원 개선 사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행복한 삶을 위한 서울시와 사회적 기업의 노력


@Pixabay


그 중 '마을과 집 사회주택협동조합'은 서울시와 힘을 합쳐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이전에는 없었던 셰어하우스 형태의 고시원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서울시 사회주택 사업을 통해 주거빈곤층에 대한 주거지원과 건강한 공동체로서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주변 시세의 80% 보증금과 월세, 핫 플레이스 연남동 역세권, 지역 주민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지역 기반의 공동체! 이 모든 것을 한 곳에서 이룰 수 있는 연남동 셰어하우스 형 고시원을 소개합니다.




역세권! 연남동! 무슨 설명이 더 필요할까




요즘 가장 핫하다는 연남동에 위치한 이 고시원은 경의 중앙선 가좌역과 500m 거리로 역세권이라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주변에는 연트럴 파크라 불리는 경의선 숲길과 책거리가 조성되어있어 높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곳은 유휴공간이었던 건물의 3층과 4층을 도시재생과 청년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안락한 주거공간으로 리모델링하였습니다.




주변 시세에 80%라고? 실화냐?! 월세 32만원


@다방 홈페이지


마포는 송파, 관악, 광진구 다음으로 비 아파트의 전, 월세 거래가 많은 지역입니다. 그 중에서도 연남동은 월세의 비중이 가장 높고 또 가장 비싼 지역입니다. 이유는 풍부한 임대 수요와 높은 임대수익률 때문입니다.


이렇게 핫한 지역의 건물을 주거 빈곤층에게 주변 시세의 80% 수준의 저렴한 보증금과 월세 32만원선으로 10년간 서울시 리모델링형 사회주택으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마을과 집 셰어하우스 연남점은?


@Pixabay


고시원의 저렴한 임대료와 셰어하우스의 장점을 살려 마을과 집 셰어하우스 연남점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소위 닭장같은 좁은 공간이 아닌 최저 주거면적 이상을 제공해주면서도 서로 마음을 나누고 공유할 수 있는 공동체 공간을 좀더 활성화시켜 사람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도시재생과 주거빈곤문제 해결, 그리고 미래형 임대주택사업 모델! 마을과 집 셰어하우스 연남점



쾌적한 주거환경의 제공으로 현재 수도권에 집중된 민간 노후 고시원 사업자들은 물론 노후 임대주택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미래형 임대주택 사업의 공공성 제고와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시합니다.




이제 발 뻗고 자자! 전용면적 9㎡ 넓은 1인실



1인실 기준 전용면적 9㎡ 이상으로 기존의 고시원과의 완벽히 차별화된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책상, 옷장, 침대 등 주거에 필요한 필수 가구와 개인 욕실이 배치되어있어 입주자의 부담을 좀 더 덜어주고 프라이버시 또한 보장합니다.




아늑한 우리 둘만의 공간, 2인실



2층 침대를 배치하여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여유 공간이 많이 생기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외로워 하지 말아요. 우리에겐 커뮤니티 공간이 있어요~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재원 및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서로가 직접 운영하는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입주자 대표에 대한 지원과 커뮤니티 운영을 위한 재원 마련 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대상지 앞 공터를 활용하여 인근 지역주민과의 소통의 공간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개인 공간 못지않게 커뮤니티 공간도 비중 있게 설계하여 공동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지하에는 체력단련실과 미팅룸, 영화나 음악감상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이 모든게 월 32만원이라고?


연남동 고시원 옥상에서 바라본 연트럴파크


최저 32만원 부터! 주변의 시세보다 훤씬 저렴하면서도 쾌적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제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쾌적한 고시원 리모델링 사업으로 고시원의 패러다임을 바꾼 마을과 집 사회주택협동조합의 셰어하우스 연남점


이제 우울한 공간에서 벗어나 나의 날개를 펼칠 수 있는 연남동에서 당신의 미래를 함께 꿈꾸는 건 어떠신가요?



서울특별시 사회주택 플랫폼 : http://soco.seoul.go.kr/soHouse/

서울특별시 사회주택 전화번호 : 02-2278-8396



에디터 : 집데코 황초희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ZIGBANG, (주)온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