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투자상품으로 인기! 수익 쏠쏠 셰어하우스

무료견적 신청
마을과집 한국사회주택 협동조합
마을과집 한국사회주택 협동조합
|02-447-7410
| www.mzip.kr


@pixabay


혼자 살긴 싫고 그렇다고 나만의 공간이 없는 것도 싫다?


최근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셰어하우스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록 높아졌는데요, 물가 상승과 함께 치솟는 전월세에 청년들이 그야말로 허덕이고 있습니다. 이런 1인 가구들에게 희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셰어하우스 입니다.


초기 셰어하우스는 단순히 공간을 공유하는 것에서 시작했다면 최근에 인기있는 셰어하우스는 취미, 라이프스타일 등을 함께 공유하며 좀 더 나와 맞는 사람들과 높은 질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있습니다.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분들을 위한 실속형 셰어하우스 또한 인기입니다.


이미 해외에는 수많은 셰어하우스가 있고 활성화되어있어 젊은이들이나 1인가구에게 큰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자연스레 부동산 시장에서도 셰어하우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있고 이미 기업형 셰어하우스까지 나와 앞으로 셰어하우스에 대한 부동산 시장은 점점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셰어하우스에 투자를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면서 셰어하우스의 트렌드와 투자시 고려사항을 소개합니다.




해외사례 STUDY


1. 올드 오크, 영국


@old oak 홈페이지


세계 최대의 공유주택인 영국 런던의 '올드 오크'는 546개의 방이 있는 거대한 셰어하우스입니다. 영국의 청년들에게 경험과 사람들과의 교류를 삶의 우선순위에 두고 좋은 도시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촉진한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와 끌릴 수 밖에 없도록 하였습니다.


@old oak 홈페이지


커뮤니티 매니저가 입주자들을 서로 소개해주고 모임을 만들어주거나 운영에 도움을 주어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특화된 셰어하우스입니다.


@old oak 홈페이지


올드 오크는 입주자들에게 10㎡(3평)크기의 아주 작은 방을 사적 공간으로 제공하는 한편 나머지는 모두 공유공간으로 사용합니다.



@old oak 홈페이지


@old oak 홈페이지


세련된 도서관, 최신 유행을 담고있는 식당 시설, 극장, 게임방, 체육관 등 다양한 시설이 갖춰져있어 일부 영국 언론들은 올드 오크에 대해 '성인을 위한 기숙사'란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2. 히가코스포츠, 일본


@도쿄하우스 홈페이지


일본의 셰어하우스인 히가코스포츠는 일본인부터 외국인까지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모여 생활하는 공간입니다.


@도쿄하우스 홈페이지


쾌적한 개인 공간이 마련되어있고 한쪽 벽면은 통창으로 되어있어 협소한 공간이지만 개방감을 주어 사용자로 하여금 매력을 느끼도록 하는 요소입니다.


@도쿄하우스 홈페이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포츠 공간을 특화시켜 비슷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공간을 공유하여 높은 질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도쿄하우스 홈페이지


또 하나의 장점인 대욕장이 있어 혼자 살땐 꿈도 못꾸던 목욕이라는 매력적인 요소가 사용자로 하여금 이목을 집중시킵니다.




국내사례 STUDY


@pixabay


국내에서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셰어하우스는 이제 우리의 삶에 깊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갭투자가 아닌 수익형 부동산, 바로 셰어하우스로 눈길을 돌리는 추세입니다.

앞으로 이런 셰어하우스에 대한 투자수요는 점점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해외사례와는 달리 국내의 부동산에 투자를 할 때는 그 나라의 사정에 맞게 고려해야 할 점도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어떤 셰어하우스에 투자를 해야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는지 국내사례를 살펴보면서 셰어하우스 투자 시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을과 집 셰어하우스 자夢 연남점



자夢 연남점은 서울시사회주택사업의 일환으로 '마을과집사회주택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셰어하우스입니다. 서울도심이면서 젊은 청년, 직장인들에게 관심이 뜨거운 연남동에 위치해 문화여가생활인프라가 풍부한 장점이 있을 뿐 아니라, 주거쾌적성을 높이기 위해 넓은 개인공간을 제공하고 개인욕실 등을 제공하는 것 또한 특징입니다. 실내는 개인 전용공간이 1인실과 2인실로 구성되어있고 입주자간 교류가 가능하도록 거실과 라운지 등 공용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있습니다.




셰어하우스 투자 시 주요 고려사항!


1. 교통




입주자의 입장에서 내가 사는 집의 교통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투자자에게도 지속적인 수익 창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필수 요소입니다. 셰어하우스 투자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죠. '마을과집사회주택협동조합'도 이런 점을 입지선정에 반영해 자夢 연남점은 홍대입구역과 가좌역 사이에 위치합니다. 실제로 도보 10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아주 편리합니다.




2. 주변 환경



역세권 못지않게 입주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주변 인프라이며 이는 주거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夢 연남점은 홍익대학교와 연남동, 연트럴파크라는 또 다른 매력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젊은층부터 직장인들까지 모여드는 이 곳이야 말로 미래 투자 가치가 있는 곳이죠.




3. 개인 전용공간


@pixabay


공용공간이 아무리 잘 되어있다 하더라도 개인 공간이 좁고 허술하다면 매력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개인 공간을 넓고 쾌적하게 마련해주어 프라이버시까지 보장해준다면 사용자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겠죠?



자夢 연남점 1인실



연남점 2인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주거만족도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로 개인 전용공간에서 그 가치가 빛을 발하는데요, 마을과 집 셰어하우스 자夢 연남점은 전용면적 9㎡의 아늑한 1인실과 2명이 사용하기 알맞은 2인실로 구성되어있어 기존의 답답하고 좁은 고시원이나 셰어하우스에 비해 쾌적하고 깨끗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4. 공용 공간




개인 공간이 보장되었다면 공용 공간은 여러 사람과 교류를 잘 할 수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여러 주방, 거실, 욕실 등 필수 공간 이외에 편의시설 예를들어 운동시설, 커뮤니티 공간 등이 있다면 사용자들에게 좀 더 매력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5. 건축 인테리어 시공 퀄리티



아무리 멋있고 좋은 공간, 건물이라도 기초가 탄탄해야하는 법이죠. 번지르르한 외관이나 내관을 자랑하더라도 부실공사를 했다거나 시공퀄리티가 낮으면 하자가 발생해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거나 내구성에 대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투자를 할 땐 감가상각을 고려하여 장기적으로 봤을 때 초기비용 이외에 불필요하게 비용이 들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거주하면서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건축 인테리어 단계에서부터 꼼꼼하게 시공이 잘 되어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夢 연남점의 경우에는 입주자들을 위해 소음과 방화 문제에 대한 대책을 철저히 하여 주거만족도와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지만 이러한 건축 시공상의 배려는 투자 이후에 더욱 그 가치가 빛나게 됩니다.


흡음제 시공 사진



사소한 것이지만 입주자들을 위해 흡음제를 충분히 사용하여 소음 발생을 낮추고 보온, 단열 성능도 높였다고 합니다.



모든 셰어하우스가 투자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니 앞서 살펴본 사항들을 고려하여 나만의 투자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하며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충분히 듣고 투자해야 실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 : 집데코 황초희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ZIGBANG, (주)온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