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노후주택 리모델링 초보자를 위한 지침서

무료견적 신청
집데코
집데코
|02-6959-8760
| zipdeco.store


▲집데코x유독스토리 노후주택 리모델링 실제사례


답답한 아파트를 떠나 주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주택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대기업에서 공급하는 아파트와 달리 주택은 공간의 배치와 취향을 반영한 인테리어를 통해 나만의 공간을 꾸밀 수 있고, 게다가 마당이나 정원이 있다면 아파트에서 누릴 수 없는 정서적 만족감까지 얻을 수 있어 선호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막상 시작하려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노후주택 리모델링 초보자를 위한 이것만은 알고가! 꿀팁을 소개합니다.




1. 똑똑하게 고른 노후주택, 열 아파트 안부럽다



- 리모델링보다 신축이 비용이 적게 든다면??


보통 신축보다는 비용이 적게 들어간다는 인식이 있지만 건물의 상태에 따라 리모델링을 할지 신축을 할지 따져봐야 합니다.

준공연도와 골조 재료 등을 꼼꼼하게 따져봤을 때 인테리어 비용보다 기초공사에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간다면 그 건물은 신축 못지않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 도로와 인접하고 대지면적이 넓으면 금상첨화


주변에 최소 3m이상 도로와 인접해있어야 추후에 증축, 개축이 쉽습니다. 또한 대지 면적은 가급적 넓은 곳이 좋겠죠? 대지가 약 165㎡(약50평) 이상이면 나중에 빌라나 원룸 등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사실 꼭 알아두세요!


- 주차장은 필수


넓은 평수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마당과 주차장입니다. 최근에는 담장을 없애고 주차 공간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 건축물의 균열과 부식 여부는 꼭 확인하자


마지막으로 내, 외부의 균열을 자세히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가로로 생긴 균열이 있다면 이는 건물 전체를 무너트릴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2. 오래된 주택 리모델링일수록 업체 선정에 있어 꼼꼼히 따져보자


이렇게 이것저것 따져서 고른 노후주택, 이제 어떤 업체에 맡길지 고민이 시작됩니다.



@pixabay


- 좋은 업체 선정하려면 전문성과 안정성 확인은 필수


수많은 업체 중에서 나와 맞는 업체를 고르기란 쉽지 않습니다. 보통 10년 이상 된 시공 업체라면 충분히 믿고 맡길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증과 각종 면허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이나 면허 소지 여부는 '건설업체 정보조회'에서 해당 업체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상세한 기술력, 시공과정, 시공법, 새로운 자재에 대한 정보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면 전문성이 있는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 약속을 철저하게 지키느냐에 대한 것도 따져봐야 합니다. 공사 예정일과 달라진다면 바로 비용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공사 완료 후에는 공사 업체에 '하자이행보증증권' 발행을 요구함으로써 공사 완료 후에 하자가 있을 경우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업체선정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 단순 시공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수익창출을 도와주는 컨설팅과 관리가 가능한 곳이라면 최고!


최근에는 단순히 리모델링 뿐 아니라 건물에 대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수익확보와 건물관리까지 해주는 업체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집데코와 마을과집한국사회주택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셰어하우스 자몽


집데코에서는 노후주택의 활용방안, 브랜딩과 부동산 컨설팅, 임대운영관리 등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여 단순한 건축리모델링을 넘어 트렌드와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셰어하우스 자몽은 노후건물을 리모델링하고는 싶지만 자금이 부족하거나 자금이 충분해도 꾸준하게 수익창출과 관리를 해주는 부동산오너들에게 인기라고 합니다.



3. 노후주택 리모델링! 이것을 중점으로 똑소리 나게 공사하자


창호,단열공사



노후주택에서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단열입니다. 다 좋은데 난방이 취약한 주택, 오래된 주택은 보통 알루미늄 창호로 되어있는 곳이 많습니다. 이는 바람을 제대로 막아주지 못하고 소음 차단도 취약합니다. 철거 후 공사를 할 때 이중창을 설치하여 단열과 소음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닥과 벽에는 단열재를 시공하여 단열 작업을 해야 합니다.


배관공사



보통 주택이 지어진지 20-25년 이상이라면 장판을 걷었을 때 습기가 차있거나 물이 흐른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바닥이 까맣게 변색되어있기도 합니다. 리모델링 후 5-10년 이상 거주할 예정이라면 난방 배관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공사



주택 내부를 철거하다 보면 복잡하게 얽혀있는 전기배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센트에 습기가 차서 자칫 누전이 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 생깁니다. 이러한 이유가 아니더라도 집안의 동선을 생각해 스위치나 콘센트의 위치가 바뀌기 때문에 전기배선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데코×파워블로거 유독스토리와 함께한 실제 노후주택 리모델링 생생체험기 공개!



@유독스토리


유명 셀프인테리어 블로그 '유독스토리'의 블로거 하유라씨는 서울에서 경기도로 이사하기 위해 노후주택 리모델링 업체를 찾다가 저희 집데코와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본인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도 많았지만 워낙 낡은 주택이고 짧은 기간 공사를 해야하다보니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했다고 합니다.


고쳐야할 것이 태산인 노후주택이 어떻게 바뀌었을지 다음 편에서 공개합니다!





에디터 : 집데코 황초희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ZIGBANG, (주)온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