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내용 바로가기 부동산 메뉴 바로가기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폼
현재 페이지 / 전체 페이지

부동산 메인메뉴


복합문화공간에서 배우는 인테리어 아이디어

무료견적 신청
솔게스트하우스명동점
디자인스튜디오림
서울 중구 을지로11길
시공비 : 8500~8570만원|
스타일 : 믹스&매치,빈티지|
기간 : 39일
디자인스튜디오림



콘텐츠와 인테리어의 불꽃케미!


예전에는 용도를 정해놓은 후 그 용도로만 사용하는 상업공간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그러한 공간을 이용하는 연령이 20-30대라는 점을 감안하여 젊고 트렌디한 감성으로 공간을 꾸미고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문화를 선도하고 젊은이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은 처음 공간 계획을 할 때 용도와 함께 그에 맞는 인테리어를 같이 생각하게 되는데요. 대중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거나 트렌디한 감성을 잔뜩 품은 공간이라면 프로그램의 질도 함께 올라가겠죠?


그래서 문화공간이나 상업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젊은이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복합문화공간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렛츠 기릿!





1. 용도가 정해지지 않아 더욱 매력적인 다용도의 트렌디한 복합문화공간


-레트로 스타일의 편안함이 감도는 공연장이자 카페, 펍까지 다 가능한 공간




공연, 전시, 카페, 바비큐파티, 펍 등 굉장히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이 공간은 기존 건물의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하여 살릴건 살리면서 센스있게 계획을 했는데요. 한 곳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때문에 어떠한 콘텐츠를 담느냐에 따라 인테리어도 그에 맞게 해야 합니다. 그러니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공간의 인테리어가 매우 중요하겠죠?


총 2개 층으로 나뉘어져있고 4층은 공연과 식음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습니다. 면적이 크지 않아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으면서도 설비와 장비도 설치할 수 있을만한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여기가 사무실 맞아요? 힙한 분위기의 아늑한 사무실



한쪽에는 따로 사무실 겸 미팅룸을 마련하여 콘텐츠에 대한 기획이나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무실 같지않은 감각적인 조명과 빈티지한 멋이 살아있는 공간입니다.




고급스러운 대리석 테이블과 의자를 배치하였고 벽에는 회의를 할 수 있는 보드를 부착해 편리함을 더했습니다. 또한 뒤쪽으로는 수납공간이 있어 언제든 수납이 가능합니다.




-빈티지한 인테리어와 소품으로 꾸민 라운지와 루프탑



5층은 라운지와 루프탑으로 이루어져있는데요. 철거할 때부터 신경을 쓴 디테일이 살아있는 벽과 노출 천장은 빈티지 스타일의 정석을 보여줍니다. 그 위에 다양한 오브제와 스타일링으로 멋스러운 공간이 탄생했습니다.



라운지 안쪽에는 노출콘크리트와 고재를 사용하여 빈티지하고 내추럴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5층에 위치한 루프탑은 날이 좋은 날에 파티를 하기 딱 좋은 장소입니다. 전체적인 공간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가구배치와 컬러 마감으로 라운지 펍같은 분위기를 자아냈습니다.



난간에는 프라이버시를 위한 파티션을 설치하여 그 안에서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인테리어의 완성은 뭐다? 감성을 자극하고 공간을 120% 살리는 조명


-은은한 간접조명과 네온사인으로 분위기 UP





4층 카운터와 공연장소 천장에는 옐로우 계열의 은은한 간접조명을 설치하여 전체적으로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거기에 빈티지한 가구와 스타일링, 그리고 플랜테리어를 더해 더욱 멋스러운 공간이 되었습니다.




-어서와 이런 창의적인 조명은 처음이지?



공간 중앙에는 철재에 고목을 매달아 오브제로 사용했는데요. 투박하지만 고유의 멋이 느껴지는 요소입니다.




벽면에도 디테일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사방으로 퍼지는 행성 형태의 조명과 철재 매쉬보드 망으로 감싼 벽부등으로 상업공간은 물론 일반 주거공간에서도 시도해볼만한 조명입니다.




-네온사인 조명 어렵지 않아요~ 나래바에도 설치한 힙한 조명




컬러가 바뀌는 LED조명으로 간접조명으로 설치하여 공간의 분위기를 전혀 다르게 바꿀 수 있어 한정된 공간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주조명은 침목에 라인조명을 감싸 창의적이면서도 독특한 느낌이 듭니다.



공간의 아이덴티티와 조명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네온사인 조명은 주문제작이 가능하니 여러 공간에 의미를 부여할 때 참고하면 좋겠죠?




루프탑을 가는 길목에도 강렬한 레드 계열 조명으로 제작하여 공간과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감성을 자극하는 아련한 분위기의 루프탑 조명



평범할 수 있는 철재계단에 간접조명을 설치하여 안전을 도모하면서도 디자인적으로도 재치있게 표현하였습니다.



빈티지한 그래피티로 공간에 대한 정체성을 표현한 벽면에는 조명을 벽에 비춰 눈이 부시지 않으면서도 공간을 충분히 밝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3. 재치있는 사인물로 지루함을 느낄 새가 없어요! 공간을 설명하기에 충분히 멋진 오브제와 사인물


-공간에 정체성을 나타내면서 스타일링까지 되는 1석2조 아이템



지루할 수 있는 빈 벽에는 레트로 느낌의 사인물을 걸어 오브제 역할을 하면서도 전하고 싶은 메세지를 담아 더욱 의미있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병음료를 즐길 때 오프너가 없다면 굉장히 화가나죠! 보통 오프너는 테이블이나 카운터에 비치되어있는데요. 재미를 주기 위해 오브제처럼 벽면에 걸어 한번 더 생각하게 되는 재미있는 요소입니다.




-메뉴판 디자인이 그 공간의 퀄리티를 결정한다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메뉴판 또한 우드 보드에 끝을 태운 메뉴판으로 디테일을 살렸습니다.




-뒤돌아보면 뉴욕시내가 보일 것같은 감성의 오브제



루프탑의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패널을 배치하여 공간을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5. 생동감 넘치는 콘텐츠로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다


-다양한 콘텐츠로 소비자와 운영자 모두 만족해요





다양한 인디밴드나 그룹, 또는 디제이를 초빙하여 공연을 하는데요. 기본적인 장비와 시스템을 갖춰 사용자를 배려했습니다. 공연 뿐아니라 개성있는 작가들의 전시도 하니 취향에 맞게 즐기면 되겠죠?




-금강산도 식후경! 다양한 프로그램을 알차게 즐기기 위한 에너지 충전 공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분들에게 제공되는 음식과 음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먹는 것이기 때문에 대중적이면서도 공간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메뉴로 선정하여 전체적인 공간과 분위기의 질을 높여줍니다.



긴 우드 슬랩을 가로로 두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앞에는 이용객들을 위한 음식을 준비해 배를 든든하게 채우면서 즐길 수 있으니 1석2조!



에디터 : 집데코 황초희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