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좋은 원목가구 고르는 3가지 TIP!

무료견적 신청
집데코
집데코
|02-6959-8760
| zipdeco.store



요즘 '새집증후군' '아토피'와 같은 환경성 질환이 급증하면서 원목가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막상 원목가구를 사려고 가구점에 가거나 인터넷을 보면 이게 정말 원목가구인지 헷갈리셨던 적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막상 원목가구라고 해서 구매를 했는데 진짜 원목가구가 아닌 경우도 있으셨을 거고요. 그래서 오늘은 진짜 원목가구, 좋은 원목가구 고르는 TIP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STEP 1. 진짜 원목 구별하기

- 겉은 원목가구인 것처럼 보이지만 속은 원목가구가 아닌 제품들을 시중에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렇게 겉만 원목인 제품과 진짜 원목을 구분하려면 측면을 확인해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원목은 위에 그림 1과 같은 패턴의 결을 가지고 있으며, 그림 2와 같은 방향으로 원목 가구가 제작이 됩니다.

그러니 측면의 패턴무늬를 잘 확인해 보시면 쉽게 진짜 원목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게 진짜 원목인지 아닌지 사진으로 알아볼까요?



사진으로 비교해보니 확실히 아시겠죠?

1번 사진의 가구는 진짜 원목가구이고 2번 사진의 가구는 MDF나 PB판에 인테리어 필름이나 무늬목 마감을 한 가구입니다.

(보너스 TIP! 진짜 원목가구는 측면의 나이테 부분의 결이 상판과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cf. MDF : 톱밥과 접착제를 섞어서 열과 압력으로 가공한 목재로 가격이 저렴하고 견고한 장점이 있으나 물이 묻으면 변형이 잘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B : 나무를 잘게 부순 후 접착제를 섞어서 열과 압력을 가해 단단하게 만든 목재로 휨이나 갈라짐, 부패 등이 없으며 가공성이 좋아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는 반면 물과 습기로 인해 쉽게 부스러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STEP 2. 원목의 종류 알기!!

-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죠? 이 말처럼 원목의 종류에 대해 알아야 좋은 원목가구를 고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원목은 크게 소프트우드와 하드우드 2가지로 나뉘어 지며, 그 특성에 맞게 가구를 제작한다고 합니다. 그럼 소프트우드와 하드우드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소프트우드 (침엽수) : 밀도가 낮고 무르며, 무게가 가볍다. 그리고 가격대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1) 소나무 : 독특한 향기가 나고 결이 곧은 특징이 있는 나무로 편백이나 삼나무보다 강도와 내후성(썩지 않는 성질)이 높고 피톤치드, 솔향기 성분인 테르텐향이 발산되어 아토피나 천식에 매우 좋은 목재입니다.


2) 편백나무(히노끼) : 나무중에서 가장 많은 피톤치드를 발사하는 나무로 족욕기, 사우나, 찜질방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3) 가문비나무 : 뒤틀림이나 꼬임이 발생되지 않으며, 작업하기 쉽고 옹이가 비교적 적습니다. 그리고 목질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색이 밝고 일정합니다.


4) 삼나무 : 서랍의 내부, 가구 뒷부분, 욕실, 가든, 테라스 등에 주로 사용되며 수축으로 인한 결함이 적고, 가벼워 가공이 쉽습니다.



- 소프트우드를 사용한 가구 -




2. 하드우드 (활엽수) :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밀도가 높고 단단합니다.



5) 단풍나무 : 아주 단단한 나무이며, 광택이 잘나고 착색 처리가 쉽지만 변형이 큰 편에 속하는 목재입니다.


6) 참나무 : 붉은 색감의 레드오크, 갈색 색감의 화이트오크 두 가지로 구분되며, 착색 처리가 용이하고 충격에 대한 높은 저항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7) 물푸레나무 : 브라운 애쉬와 화이트 애쉬가 있으며, 화이트 애쉬가 무겁고 가격이 비쌉니다. 무늬가 곱고 아름다운 결을 가지고 있으며, 보존성이 높은 목재입니다.


8) 호두나무 : 나뭇결이 선명하고 아름다우며 중후한 느낌을 줍니다. 도장성과 착색 처리가 매우 좋고 광택을 내기 쉬우며 접착성도 뛰어납니다.



- 하드우드를 사용한 가구 -




STEP 3. 원목가구 제작방법 알기!!

- 가구의 수명과 질은 제작방법에 달려 있다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좋은 원목가구 일수록 짜맞춤 기법으로 가구를 제작한다고 합니다.

물론 제작의 어려움으로 가격이 비싸지는 부분이 있지만 그만큼 오래 사용할 수 있다하니 다소 비싼 값을 치르더라도 짜맞춤 가구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여러 짜맞춤 기법들이 있는데요. 겉으로 보기에 연결 부위에 못이나 타카와 같은 철물이 보이지 않거나 위에 그림과 같은 짜맞춤 형태가 갖춰져 있으면 짜맞춤 가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진짜 원목가구, 좋은 원목가구 고르는 세가지 팁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원목가구를 사러가실때 이 세가지만 잘 기억해 두시면 좋은 원목가구를 고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보너스 TIP ! 원목가구의 마감제와 접착제도 환경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니 천연소재인지, 인증기관에서 인증한 제품인지 꼭 확인하세요!!)



에디터 : 집데코 전이슬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ZIGBANG, (주)온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