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노후주택을 수익형상가로! 카페리모델링

무료견적 신청
집데코
집데코
|02-6959-8760
| zipdeco.store



저금리와 은퇴 이후의 수입에 대한 고민 때문에 수익형 부동산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소위 말하는 핫플레이스 지역에서 수익형 부동산으로 새롭게 각광받는 공간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집데코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새로이 조명 받는 지역 서촌, 그중에서 누하동의 낡고 오래된 주택을 카페로 리모델링한 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깊이있는 거리, 누하동


누하동 길목 어귀에 일상샐활 속 작은 여유를 내어주는 카페가 탄생했습니다.


모던 빈티지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시작한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의 오래된 단독주택 건물을 개조하여 만든 형태로, 누하동의 역사성을 가진 건물의 깊이 있는 감성과 구조는 최대한 살리면서 짜임새 있는 레이아웃으로 리모델링하였습니다.


특히 1,2층으로 나누어진 공간의 동선이 원활하게 자리 잡도록 설계하였고, 내·외부 마감재 하나에도 마이네임이즈존의 색깔이 묻어나는 세심한 디테일이 숨겨있어 보는 즐거움이 가득한 카페입니다.



'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는 아스타르테의 의미와 릴렉스가 결합되어 완성된 고즈넉한 디저트카페 'Astarte & relax'의 공간을 소개합니다.'




시공 전 공간



















기존의 구조는 최대한 살리고 내부 마감재만 철거한 모습입니다.




시공 후 공간



세월의 정취와 싱그러움이 더해진 모던한 외관




청색과 회색 빛이 감도는 청고 벽돌 마감재와 깔끔한 블랙 컬러가 어우러진 외관, 싱그러움을 품은 올곧은 나무가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외관에서 드러나는 재미있는 특징 중 하나는 바로 파이프관입니다.


기존 주택에 있었던 파이프관을 없애지 않고 선명한 레드 컬러를 입혀 포인트적 요소로 활용하여 모던한 외관에 톡톡 튀는 감성을 더했습니다.






입구의 큰 문은 헤링본 패턴의 고재를 사용하여 동네가 가진 고즈넉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표현하였고, 여기에 파이프의 컬러와 동일한 레드 컬러의 손잡이를 배치해 유니크한 무드를 높였습니다.



1층 카운터 공간




문을 열고 바로 닿는 시선에 먹음직스러운 케이크 진열장을 두어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도록 유도하였고 카운터와 입구 부분에 블랙 프레임을 덧대어 카페의 분위기를 차분하고 정갈하게 연출하였습니다.




2층으로 진입하는 계단



좁은 계단 끝 위로 낮게 드리우는 따스한 빛이 차분하고 아늑한 계단 공간을 형성합니다.




계단의 끝, 2층의 첫 입구 부분에는 다채로운 패턴 타일을 배치하여 1층과는 다른 분위기로 환기시켜줍니다.




풍요로운 운치와 여유로움이 담긴 2층 내부 공간




2층은 외관과 동일한 빛 바랜 색감의 청고 벽돌로 마감을 하였고, 블랙 프레임과 화이트 도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따뜻하면서도 빈티지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풍요를 상징하는 가게의 이름과 걸맞게 곳곳에 창문을 내어 풍성한 빛의 유입을 유도하였고, 계절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풍경이 내부의 한 부분처럼 녹아들도록 하였습니다.




기존의 단독주택 옹벽을 활용한 독립 공간



기존 주택건물이었던 방과 방사이의 옹벽들을 철거하지 않고, 카페 내부의 독립된 공간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이렇게 마련된 공간에 결이 그대로 노출된 목재를 사선으로 시공하여 자연스러운 멋을 더했고, 블랙프레임으로 마감하여 고급스러우면서도 모던한 분위기의 독립공간으로 리모델링하였습니다.




기존 건물형태에서 큰 변화를 주지 않은 반대편 외관



기존 주택의 구조를 그대로 두고 깔끔하게 컬러만 덧입혀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한 카페의 뒷문입니다.





'기존의 단독주택을 허물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되 현대적인 미감을 곳곳에 더해 건물을 새로 짓는 수고로움과 금전적인 부담을 줄일 뿐 아니라 시간이 빚은 멋과 현대의 아름다움을 멋스럽게 조화시킨 유니크한 카페로 완성된 사례입니다.'





* Tip) 주택을 상가로 리모델링하려면?


「건축법」 제19조 시행령 제14조에 따르면, 건축물의 용도변경이란 사용승인을 받은 건축물의 용도(건축물대장에 기재된 용도)를 필요에 의하여 다른 용도로 변경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상위군으로 용도를 변경하는 경우이므로 관할 지자체장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 예를들어, 상가에 입점할 수 있는 업종은 다양하지만 일반음식점이나 제과점과 같은 제2종 근린생활시설로 주택을 용도변경하는 경우라면, 제8군 주거업무시설군의 주택에서 제7군 근린생활시설군의 근생시설로 상위군으로 용도를 변경하여 리모델링하는 것 입니다.)


반대로 하위군으로 용도를 변경하는 경우는 건축물용도변경을 신고해야합니다.



「건축물 용도변경 절차」


1. 건축물의 용도를 변경하려면 우선 현재 건물의 건축물대장을 통해 건축물의 용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 다음은 변경하고자 하는 용도의 건축기준에 부합하고 상가의 용도가 입점이 가능한 업종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만약 해당 건축물이 불법건축물이라면 용도변경 자체가 불가하니 반드시 건축물대장을 확인해 보시길 권합니다.)


2. 용도를 변경하고자 하는 건축물의 변경 전/후의 평면도와 용도변경에 따라 변경되는 내화/방화/피난 또는 건축설비에 관한 사항을 표시한 도서를 관할 지자체장에게 제출해 용도변경 허가를 신청해야 합니다.


3. 공사를 착수하고 사용승인을 위한 도서를 작성해 사용승인을 신청하면 해당 관청에서 사용승인을 검토해 사용승인서를 발급하고 건축물대장을 변경하면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에디터 : 집데코 송정효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ZIGBANG, (주)온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