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청년들을 위한 셰어하우스로 변신한 노후주택

무료견적 신청
서울특별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
서울특별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


오랜 기간 방치되고 노후된 주택이 서울시에만 2만여 가구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이러한 빈집과 노후된 주택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주거난을 해소하기 위해 빈집 살리기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빈집 살리기 프로젝트란 청년층과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난을 해소하기 위해 6개월 이상 빈집에 대해서 리모델링 비용 2천만 원~4천만 원을 지원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리모델링된 빈집들을 주변 시세의 80% 정도의 임대료로 임대해줌으로써, 지역 도시재생과 주거난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집데코에서는 서울시 빈집 살리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노후주택을 리모델링하여 '셰어하우스'로 변신한 단비 하우스의 사회주택 프로젝트를 찾았습니다.


수유동에 위치한 이곳은 한 번도 리모델링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오래된 주택이었습니다.


서울특별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에서는 심각한 청년 주거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집의 구조적인 단점을 보완하고, 실용적인 기능을 더해 '셰어하우스' 공간으로 완성했습니다.


켜켜이 쌓인 세월의 결이 더해져 낭만적인 붉은 벽돌 집을 소개합니다.




▼ 리모델링 전 모습






큰 보수과정 없이 처음 지어졌던 모습에 세월의 흔적이 더해진 주택의 내부 인테리어 입니다.




지하층 평면도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세월의 결은 고스란히 살리고, 간결한 포인트만 입혀 새롭게 탄생한 주택의 외관



세월의 흔적이 더해져 근사해진 붉은 벽돌이 돋보이도록 주변의 담은 모두 철거하고, 입구와 외부 계단 진입로에 간결한 포인트 요소를 덧대어 리모델링한 외관의 모습입니다.




외부 계단과 연결되어 있는 지하층 현관




화사하게 밝힌 백색 마감과 유니크한 패턴 타일로 산뜻해진 지하층 현관입니다.


3연동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여 외부와 내부의 영역을 확실하게 구분하였고, 소음 차단 및 단열 효과를 높였습니다.




함께 즐기는 여유로운 지하층 휴식공간





빈티지한 느낌의 마감재들로 공간을 구성하여 아늑함을 더했고, 노출 천장에 간접조명을 설치해 공간감을 확대했습니다.


TV 대신 빔프로젝터를 설치해 큰 스크린으로 동시 시청이 가능하도록 배려했고, 곳곳에 편한 의자와 테이블을 배치하여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화이트 톤으로 화사함을 더하고, 실용적인 구성으로 채운 1층 공용 주방





필요한 시설만 두어 간결하게 마감한 주방입니다. 개수대와 조리대가 분리된 'ㄱ'자형 레이아웃으로 편의를 더했고, 간단하게 식사 가능한 바 테이블도 추가적으로 설치했습니다.




골조는 그대로, 마감재는 새롭게! 깔끔하게 변신한 계단실





기본 구조는 그대로 살리고, 낡은 마감재만 교체하여 깔끔하게 완성한 계단실입니다. 어두운 밤에도 통행이 불편함이 없도록, 간접 등을 설치했습니다.




깔끔한 마감과 간결한 구성이 조화로운 1인실



밝은 톤의 바닥 컬러와 따뜻한 미색 계열의 벽지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평수 대비 시야가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는 공간입니다.


책상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수납형 화장대와 옷장, 침대 구성으로 채운 실용적인 1인실입니다.




한정된 공간을 최대로 활용한 2인실



2층 침대를 설치해 공간의 부담을 줄였고, 개인 수납장 및 기타 책상을 각각 배치하여 실용적이게 꾸민 2인실입니다.


외부로부터의 시야를 차단하고, 공간에 재미를 더해주는 귀여운 패턴의 커튼이 매력적인 방입니다.




실용만점 벙커 침대로 알차게 꾸민 1인실



1층은 책상과 수납 장으로 채우고, 2층은 안락한 매트리스가 준비된 벙커 침대형 공간입니다.


산뜻한 민트 컬러 벽지로 공간을 화사하게 꾸몄고, 아기자기한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커튼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투톤 컬러로 산뜻하게 꾸민 욕실




샤워실이 포함된 화장실 외에 별도의 세면 공간을 따로 배치함으로써, 동선이 겹치는 바쁜 시간대에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배려했습니다.




볕이 잘 들어서 더 좋은 발코니




상황에 따라 가볍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도, 넉넉한 빨래 건조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발코니 공간입니다.


볕이 잘 드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한적한 오후를 여유롭게 보낼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한데 모여 꾸리는 보금자리 '셰어하우스!'


부담스러운 월세·전세를 피해 집을 구하고 싶거나 새로운 사람들과 공동체 생활을 경험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주거형태입니다.


서울특별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셰어하우스를 통해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의 좋은 공간을 경험해보세요.



Tip. 서울시의 빈집살리기 제도와 셰어하우스 임대정보가 궁금하다면?


서울특별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 플랫폼 : http://soco.seoul.go.kr/soHouse/


서울특별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 SNS : www.facebook.com/socialhousing4seoul


서울특별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 전화번호 : 02-2278-8396


단비하우스 홈페이지 : https://danbeehouse.modoo.at/


에디터 : 집데코 송정효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ZIGBANG, (주)온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