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노후 건물, 신축 VS 리모델링 당신의 선택은?!

무료견적 신청
집데코
집데코
|02-6959-8760
| zipdeco.store



안전도 챙기고 수익까지 똑똑하게 챙기시고 싶으신 분들은 주목!


최근 노후 건물들의 붕괴 사고가 일어나면서 서울시에 따르면 309곳을 노후 건물 긴급 안전점검을 한다고 밝혔으며 30년이상 된 노후 주택 건물이 16만 7천채에 이른다고 합니다. 더불어 낙후된 도시를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으로 부흥시켜 주거환경 개선과 기반 시설 확충, 도시기능 회복등의 사업 추진으로 노후 건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축과 리모델링 둘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용적률도 줄어들고 주차허용 기준이 엄격해졌으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대출 금액까지 낮아진 신축 대신 오래된 건물을 목적에 맞춰 기존 연면적 그대로 사용하여 미래의 투자가치까지 덤으로 높여주는 리모델링을 추천해드립니다.


오늘은 세월의 흔적까지 모두 씻어낸 노후 건물 리모델링의 장점과 함께 사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축보다 리모델링이 좋은 점 3가지


1. 신축보다 저렴한 리모델링으로 노후 건물 가치 UP!


리모델링은 신축보다 40% 저렴한 금액과 적은 시간 투자로 진행할 수 있으며 단열과 누수에 신경 써 내구성이 좋아진다면 건물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2.면적이 적어지는 신축보다 연면적 자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리모델링


신축은 현행법이 100% 적용되지만 리모델링은 증축이나 다른 용도나 업종으로 전환하지 않는 이상 그 건물이 지어진 당시의 적용된 법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오래된 노후 건물은 면적이 협소하기 때문에 현행 법규에 맞추어 새로 짓게 될 경우 연면적이 많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연면적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리모델링을 추천해드립니다.


3.리모델링 투자만으로 미래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사회 인구변화에 맞춰 생긴 쉐어하우스나 상가 리모델링에 조금만 신경 쓴다면 미래의 가치도 올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A씨는 허름한 고시원을 카페 컨셉으로 고시원을 리모델링 하여 수익을 2배 정도 올렸다고 합니다.




신축보다 저렴한 리모델링으로 노후 건물 가치 UP!



▲시공전


건물의 세월을 말해주는 듯 외부 균열과 빗물이 스며들어 칙칙한 외관의 모습입니다. 아픈 몸도 속에서부터 증상이 시작되며 점점 겉으로 나타나듯 노후 된 건물 역시 내부의 단열과 구조 보강과 외부 마감재에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생기 없이 남루해진 죽은 노후건물은 과연 어떻게 변신했을까요?


▲시공후


칙칙한 고스트하우스에서 고급스러운 주택으로 대변신! 20년 이상 지난 노후주택을 외관까지 신경 써 깔끔하게 보수하여 근사한 주택을 완성하였습니다. 기존의 것을 크게 덜어내고 바꾸지 않는 선에서 비용을 절감하여 최대한의 극적인 효과를 주어 건물의 가치를 상승시켜주었습니다. 무려 5세대가 함께 사는 화목한 집으로 변신하여 가족 모두가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찾았습니다.



▲마을과집 자몽쉐어하우스 이화점 구조보강도


시공후 (마을과집 자몽쉐어하우스이화점)


물론 외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안전이겠죠? 대부분 오래된 건물들의 벽체는 철근이 미비 하여 리모델링과 구조 보강을 함께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에 보이는 쉐어하우스는 실제 안전진단을 받아 내진보강설계를 하여 리모델링을 진행하였습니다. 노후건축물의 상태를 확인하고 구조 보강을 한다면 미래를 봤을 때 더욱 가치 높게 평가 될 것입니다.




건물뿐만 아니라 삶의 질까지 높여주는 리모델링



▲시공전


어둡고 칙칙한 체리색만 봐도 세월이 오래되어 보이는 시공 전 주방입니다.


▲시공후


냉장고와 가전제품들을 따로 공간을 만들어 슬라이딩 도어로 분리시켜주었으며 발코니로 나가는 개구부의 공간을 막아 싱크대 공간을 넓혀주었습니다. 극혐 체리색 주방에서 삶의 질을 높여주는 모던 주방으로 탈바꿈하여 일상 속 *소확행으로 삶의 질을 높여주었습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시공후


찌개가 보글보글 끓고 고소한 밥 냄새가 올라오는 모습이 상상되지 않나요? 레일조명으로 화사하게 밝혀준 극과 극의 리모델링으로 드라마틱한 변신을 했습니다. 톡톡 튀는 신축 건물도 방법이지만 가성비 좋은 리모델링으로 다른 집들과 차별성을 줘보세요!



▲시공후


넓은 면적에 여가생활 즐길 수 있는 미니 영화관까지! 건물뿐만 아니라 힐링공간도 완벽 구비되어있어 삶의 질까지 높여주었습니다.




용적률 손해 볼일 없는 리모델링


▲시공후


고급스러운 대문에서부터 주차장까지 이어져 있는 편리함과 외관의 아름다운 디자인까지 더해져 건물의 가치를 상승시켜주었습니다. 신축 건물의 경우 새롭게 강화된 건축법에 따라 공간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연면적이 좁아져 주차장 확보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나타나 절차가 간단한 리모델링을 추천해드립니다.




부동산의 가치를 올려주는 리모델링으로 수익까지 올랐어요!


▲시공전


위에 사진은 노후고시원 리모델링 전 모습입니다. 요즘은 아무리 월세가 저렴해도 이렇게 허름하고 쾌적하지 못한 공간은 외면 받고 있습니다. 건물로 꾸준한 수익창출을 원하신다면 자신만의 공간을 확보해주면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인테리어가 입주자들을 몰리게 하여 수익률을 높이는 가장 큰 방법입니다.



▲시공후 (마을과집 자몽쉐어하우스 연신내점)


이 정도면 건물을 헐고 다시 지은 것 같지 않나요? 하지만 모두 리모델링으로 가능하다는 거! 갈 곳 없는 청년들 쉼터도 제공하고 수익창출까지 일석이조 맛볼 수 있는 리모델링입니다. 기존의 낡고 허름한 노후 고시원을 밝고 활기찬 카페 같은 컨셉으로 리모델링하여 입주자들과 소통하며 지낼 수 있는 쉐어하우스로 변신하였습니다. 내외관을 리모델링하여 라이프스타일 가진 공간을 만들어가면 여기에 시세와 수익도 겸 할 수 있어 자산가치도 증대 시킬 수 있습니다.



에디터 : 집데코 조유진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ZIGBANG, (주)온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