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제로 에너지! 냉난방 필요없는 패시브하우스

무료견적 신청
이상엠앤씨
이상엠앤씨



주택 거주자 분들은 바람이 쌀쌀해지면서 급격히 추워진 날씨에 겨울철 만만치 않은 주택 난방비와 유지비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뿐만 아니라 내 집 짓기는 원하지만 비용부담으로 선뜻 나서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똑똑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고민을 해결해주는 *패시브하우스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여름과 겨울의 온도가 급격히 높아지고 낮아지면서 주택 유지비용이 증가하여 부담감이 커지고 그 대안으로 에너지 주택과 같은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국내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시공사례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정보를 수집하기에 큰 어려움이 있는데요. 주택 유지 관련과 내 집 짓기에 대해 고민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국내 패시브하우스들의 사례들과 함께 장점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p) 패시브하우스(Passive House) 첨단 단열공법을 이용하여 에너지의 낭비를 최소화한 건축물

출처: 두산백과




1. 단열성능이 향상된 고단열 주택으로 냉 난방비 절감!



패시브하우스는 기본적으로 남향을 향해 짓고, 남쪽에 대부분의 창을 냅니다. 실내에 열을 유지하기 위해 3중 유리창을 설치하고 단열재 또한 일반 주택에서 사용하는 두께의 3배인 30cm 이상을 설치하는 첨단 단열공법으로 시공하여 열 손실을 최소화합니다. 일반 집 같은 경우에도 남쪽으로 창을 크게 내는 것은 겨울철 난방에너지를 태양으로부터 받기 위한 것이지만, 여름철엔 실내 온도를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패시브하우스에서 사용하는 단열재는 보통 겨울철 집안의 열을 최대한 새나가지 않도록 하여 난방에너지를 줄이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여름에는 외부의 열을 어는 정도 차단해주기도 합니다.




첨단 단열공법을 사용하여 실내의 열을 보존하기 위해 3중 유리창을 설치하고 단열재도 일반 주택보다 3배인 30cm 이상을 설치함으로서 냉 난방비가 일반 주택에 비해 1/10이하로 사용되어 80~90%의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할 수 있어 냉난방비 걱정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2. 자동습도 조절 능력으로 4계절 내내 쾌적한 실내를 유지할 수 있어요!



비용적인 문제를 넘어 요즘 날씨 문제로 가장 큰 이슈를 일으키고 있는 미세먼지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킬 수 없는 일반 집들과는 달리 패시브하우스는 폐열회수형 환기장치로 늘 깨끗하고 쾌적한 공기를 유지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늘 쾌적한 공기와 외부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집, 이 부분은 미세먼지 문제와 예측하기 어려운 기상변화가 지속되면서 큰 관심을 가지게 되어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미래지향적인 패시브하우스의 특권이 될 것입니다.



겨울철 일반 집이라면 주기적으로 창을 열어 환기를 시켜 안에 있는 에너지가 밖으로 나가게 되어 에너지 손실을 일으키게 되어 난방비가 더 드는 반면 패시브하우스는 스스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해주어 생활의 질을 높이실 수 있습니다.




3. 내 집 짓기, 패시브하우스로 미래가치를 높이자!



나만의 집 짓기를 꿈꾸시는 분들은 알아두면 투자가치가 되는 패시브하우스를 생각해보셔도 괜찮으실 것 같습니다. 에너지 주택으로 비용 절감부터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주어 삶의 질을 높여주는 집이 되면서 곧 그 가치를 모두가 알게 될 것입니다. 물론 당장의 초기 건축 비용은 조금 더 들겠지만 미래를 바라봤을 때 기계설비 등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지속 가능한 건물 유지와 가치는 높아지고 보급 속도에 따라 추가 공사비용은 줄어들고 주택 난방비와 유지비도 낮아지니 이보다 좋은 건 없겠죠?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실용성까지 갖춘 똑똑한 전원주택 패시브하우스로 안정감 있는 삶을 즐겨보세요.




Tip) 패시브하우스 정보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기회!


이러한 장점들을 가진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설명을 더욱 쉽고 자세히 알려드리기 위해 2018.11.08.() - 2018.11.11.() 4일 동안 진행되는 서울건축박람회에서는 에너지 절감 전원주택 특별관을 마련하여 소개하는 자리를 가진다고 합니다. 온라인 사전등록부터 다양한 이벤트 들과 함께하니 가족, 지인 분들과 함께 서울건축박람회에서 만나보세요~



에디터 : 집데코 조유진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ZIGBANG, (주)온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