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내맘대로 골라 사는 각양각색 셰어하우스

무료견적 신청
서울특별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
서울특별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



최근 사회적 현상이나 경제적 상황에 의해 1인 가구나 신혼부부,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화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는 이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사회주택 지원사업을 하고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사회주택에 입주하려면 주어진 입주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사회주택은 대략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빈집 리모델링 사회주택, 리모델링형 사회주택, 토지임대부 사회주택이 있습니다.




먼저 빈집 리모델링 사회주택은 다세대, 다가구 주택이나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주택입니다. 리모델링형 사회주택은 연면적 330㎡(100평)이상의 고시원, 숙박시설, 업무시설 등 비주거용 건축물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주택입니다. 마지막으로 토지임대부 사회주택은 서울 시내 100평 기준 감정평가액 16억 이하의 토지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주택으로 3가지 사회주택 모두 주변 시세의 80% 이하의 임대료를 받고 거주기간은 최소 6년에서 최대 10년입니다. 입주조건은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70%~100%이하로 사회경제적 약자를 우선으로 배려합니다.


사회주택은 일종의 셰어하우스로 각자의 공간이 마련되어있고 공용 공간은 서로 공유하며 저렴한 임대료와 쾌적하고 높은 삶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각자의 기호에 따라 사회주택을 고를 수 있을 만큼 다양항 위치에 사회주택이 공급되고 있고 공간 또한 특색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사회주택이 많은 만큼 나에게 맞는 공간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겠죠? 집데코에서는 어떤 공간에 갈지 고민인 당신에게 서울특별시 사회주택 종합지원센터와 함께하는 여러 민간기업들의 다양한 형태의 사회주택 사례를 소개합니다.




1. 마을과집 셰어하우스 '자夢'



마을과집 셰어하우스 '자夢' 은 청춘들이 희망을 잃지 않도록 주거와 경제적 독립을 응원한다는 의미에서 스스로 꿈꾼다의 의미를 담고있습니다.




대학로의 낭만을 담은 문화예술촌_이화점



대학로의 낭만과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자夢 이화점입니다. 혜화역과 동대문역 사이에 있어 준 더블역세권에 위치해있고 주변에는 공원과 대학 캠퍼스, 극장 등 다양한 인프라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하 1층~지상 3층으로 이루어져있는 단독건물입니다. 단독건물이기 때문에 마당과 옥상 테라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확보하였습니다.

각각의 층은 개별로 들어갈 수 있는 외부계단이 있어 층마다의 프라이버시 또한 보장합니다.



전체적인 인테리어는 자작나무 원목으로 제작하여 친환경적이면서도 내추럴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개인 공간입니다.




연트럴파크가 우리집 앞마당_연남점



경의선 숲길을 집 앞마당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핫플레이스에 마을과 집 셰어하우스 '자夢'이 들어옵니다. 가좌역과 홍대입구역 각각 도보 10분으로 교통이 편리합니다.



총 3~4층으로 되어있고 1인실10개, 2인실 8개로 이루어져있으며 1인실의 경우 최소 전용면적 9㎡로 실별 화장실이 마련되어있습니다.




층당 식당과 거실 겸 다용도 공간 등이 마련되어있어 높은 삶의 질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지하층에는 다양항 커뮤니티 시설과 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입주자들의 질높은 삶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서울 북서부 교통의 요지_연신내점



6호선과 3호선이 있는 더블 역세권으로 서울 북서부 교통의 요충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인Unit과 4인Unit의 독특한 실 구성으로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한 '자夢' 연신내점입니다. 특히 1인당 전용면적이 14.7㎡로 굉장히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원래 64인실의 고시원으로 사용하고 있던 공간을 서울시 사회주택으로 리모델링하여 높은 질의 공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문의 : 마을과집 한국 사회주택 협동조합 / 02-884-3988 / https://maulzip.modoo.at/?link=nkm7z9z7

※임대조건 : 월임대료 32만원~




2. 완두콩 사회주택의 성북구 정릉동 주택


완두콩 주택협동조합은 완두콩 껍질 안에 완두콩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것처럼 여럿이 함께 사는 것을 뜻하며 내구성있고 품질 좋은 주택을 지어 임대하고 또 입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체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성신여대 입구역에 근접해 있는 정릉동 주택은 3개층으로 신축된 여성전용 사회주택입니다.



공용공간은 벽돌과 우드로 따뜻하고 편안함이 느껴지도록 공간을 연출하였습니다.



1인실로 구성된 방들은 깔끔하고 내추럴한 분위기로 구성하였습니다.


※문의 : 완두콩사회주택 / 02-2271-3335 / cafe.daum.net/wandookong

※임대조건 : 보증금 2,300만원~ 월임대료 10만원~




3. 두꺼비 하우징의 공가


재개발, 뉴타운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쫓겨날 수밖에 없는 주민과 함께 아파합니다. 이를 위하여 낡은 집, 에너지가 새는 집을 쾌적하고 따뜻한 집으로 바꾸고, 오랜 전통과 골목문화, 사라지는 지역공동체를 복원합니다. 그리고 사회주택 공가(共家)를 통해 지역의 소외된 이웃의 주거복지를 실천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6호선 증산역에 위치한 여성전용 셰어하우스 공가 1호점입니다. 단독주택으로 넓은 정원과 테라스가 인상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6호선 새절역 도보 5분 위치에 있는 공가 2호점입니다. 전부 1인실로 구성되어있으며 아기자기한 앞마당이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완공된 공가 10호입니다. 여성 전용 셰어하우스이며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선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있습니다. 아기자기한 인테리어와 개인 프라이버시를 보장할 수 있는 파티션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문의 : 두꺼비하우징 / 02-383-2025 / toadhous.modoo.at

※임대조건 : 보증금 200만원 월임대료 27만원~




4. 단비 하우스의 숙대 3번째 19호점


서울시 보조사업자인 드로우 주택 협동조합의 브랜드입니다. 단비하우스는 서울시와 함께하는 공공 셰어하우스가 있고 단비하우스 단독으로 운영하는 일반 셰어하우스가 있습니다.



아늑한 실내 공간으로 다이닝 공간과 거실 공간을 파티션으로 공간을 분리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넉넉한 수납공간으로 짐이 많은 분들도 OK~



단비하우스의 숙대 3번째 19호점입니다.


※문의 : 드로우주택협동조합 / 070-7848-7300 / danbeehouse.modoo.at

※임대조건 : 보증금 500만원 월임대료 30만원~




5. 녹색 친구들의 서대문구 창천동 주택



홍대입구역에 5개 층으로 신축된 사회주택입니다.

이곳은 신혼부부나 1~2인 가구가 거주할 수 있도록 원룸과 투룸 형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내부는 우드와 화이트로 깔끔하고 내추럴하게 조성하였습니다.



가구는 붙박이 형태로 깔끔하게 연출하고 수납공간을 최대한 확보하였습니다.



※문의 : 녹색친구들 / 070-4208-5375 / www.greenfriends.co.kr

※임대조건 : 보증금 8000만원~월임대료 14만원~


※서울특별시 사회주택 종합지원센터 문의 : 02-2278-8396 / http://soco.seoul.go.kr/soHouse/


에디터 : 집데코 황초희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ZIGBANG, (주)온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