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예술적 감성의 갤러리를 담은 협소주택

무료견적 신청
주택
(주)공감도시건축
서울 종로구 이화장길
스타일 : 내츄럴|
기간 : 53일
(주)공감도시건축


골목 곳곳을 수놓은 알록달록한 벽화들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관광명소가 된 이화동 벽화마을, 그 한가운데에 이화마을 속 이야기를 담은 갤러리 및 주거공간인 협소주택 '수작'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주택은 헤펠레(HAFELE)의 다양한 하드웨어와 공방가구, Loox Led 조명, 아우로 천연페인트, 시스템 창호 등이 종합적으로 설치된 공간입니다.


협소주택은 아파트와는 달리 사용자의 편의와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공간 배치를 통해 나만의 이상적인 공간, 독특한 디자인을 소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닥의 면적은 작아도 상상력을 발휘해 공간을 새롭게 창조할 수 있고,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자신만의 특색 있는 집을 지을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를 정확히 인지한 건축주는 주거 및 전시 공간이 접목한 자신만의 삶의 가치를 담은 집을 완성했습니다.




HOUSE PLAN


대지위치 서울시 종로구 이화동 酬酌(수작)

대지면적 64.70 (19.57PY)

건축면적 41.16 (14.6 PY)

연면적 88.38 (26.73 PY)

디자인 (주)공감도시건축

시공 FORGOD Design

시공자재 (창호,조명, 하드웨어) HAFELE (헤펠레)




Floor plan

▲ 1층

▲ 2-3층


▲ 다락층


이 주택은 건축면적 41.16㎥(약 12평)으로 좁은 공간이지만, 스킵 플로어(skip floor) 방식의 설계를 도입하여 수직적으로 확장된 공간감을 주는 것은 물론 다양한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1층은 손님들을 맞이하는 사랑방의 역할을 겸하는 갤러리 홀로 꾸몄고, 2-3층은 주방과 다도실을 배치했으며 다락층은 침실로 구성했습니다.




Study model




알록달록한 실타래로 장식한 외관


현관 입구 - 우측 쇼윈도우에 Loox Led 조명 시스템 적용


낮고 오래된 지붕들이 촘촘히 맞닿아 있는 주택 사이로 형형색색의 실타래가 쌓인 쇼윈도가 있는 외관이 눈에 띕니다. '수작'이라고 적어놓은 작은 간판이 보이고, 돌길이 입구를 반겨줍니다.




1층_전시 및 갤러리 공간


1층 공간-Turn & Tilt 시스템 창호, 벽면 hook


1층 공간-전면 화장실 출입문 MWE 슬라이딩 도어, 외부출입문 System 완성창, 도어 클로져 TS-1500G, 도어 핸들 등


실제 면적이 작지만 실내를 가로지르던 기둥과 벽을 다 철거하고 공간을 최대한 확보해 개방감이 뛰어난 주택을 완성했습니다.

반 층 올라가면 주방이 나오고 또 반 층 올라가면 침실이 나오는 스킵플로어 방식으로, 모든 바닥 면적을 합치면 실제로 체감하는 면적은 20평 이상의 아파트 못지않을 만큼 널찍한 공간감을 자랑합니다.



전체 벽면 AURO No.321 월페인트, No.524 Plantodeco 월페인트, No.350 안료, 벽면 시스템 창호


현관 출입문 MWE 슬라이딩 도어


손님들이 자주 드나드는 갤러리로 활용되는 1층 전시 공간은 기둥 대신 계단이 집안의 중심을 잡아줍니다. 우드 계단에는 블랙 프레임의 난간을 매치하여 전체적인 화이트 톤의 실내에 장식적인 효과를 더해주는 요소로 활용했습니다. 여기에 우드 테이블과 의자, 각종 예술 작품이 진열된 선반을 배치하니 예술가의 집 같은 분위기가 물씬 느껴집니다.




독특한 조명이 매력적인 건식 욕실


1층 욕실 벽면 매립형 Loox Stripe Light, 화장실 Loox 간접조명, Slido 슬라이딩도어 50P


한스그로헤 수전, 샤워기, 샤워헤드 + 코너 선반걸이, 수건걸이, 휴지걸이


슬라이딩 도어로 샤워공간과 분리하면서 건식욕실로 구성하여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내츄럴한 우드 마감재에 긴 형태의 매립형 조명을 설치하여 은은한 무드를 더했습니다.




맞춤 가구로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돋보이는 주방


공방 제작 부엌가구-오크 원목, AURO No.129 2 in 1오일왁스 마감, 도어 핸들, Loox Led 조명, 미드웨이 시스템, Turn & Tilt 시스템 창호

부엌가구 Moovit 서랍 시스템, Portero 인출선반장, 르망 코너장


목공학교 제작 장식장-오크 원목, AURO No.129 2 in 1오일왁스 마감, Clipo 15 슬라이딩, Slido Classic 20 슬라이딩, Loox Down light

베란다 출입문-System 완성창, TS 1500G 도어클로져


2층 계단을 올라가면 마주하는 수납공간을 최대화한 ㄷ자 구조의 주방으로, 상부장 대신 넓은 창과 선반으로 확 트인 시야를 제공해줍니다. 공방과 목공 학교에서 직접 제작한 주방 가구와 장식장은 오크 원목으로 마감해 공간 전체에 따스함이 전해집니다.




몸과 마음을 정화해주는 다도 공간




Turn & Tilt 시스템 창호, 출입문 시스템 완성창, TS-1500G 도어클로져, 도어핸들, Loox Led 무드 조명


주방에서 반 층 올라온 공간에는 아늑한 다도실을 마련했습니다. 좌식 테이블과 전통미가 느껴지는 조명으로 즐겁고 편한 마음으로 차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완성했습니다.




아늑한 분위기의 다락층 침실




침실-사이드보드, 수납장-목공학교 제작, 오크 원목, AURO No.129 2 in 1오일왁스 마감, Aximat 힌지, 슬라이딩도어,Loox Led 조명, 독서등

다락층의 침실은 낮은 천장고에 맞춰 매트리스만 두어 한결 아늑한 분위기를 선사합니다. 침대 끝 쪽에는 제작한 수납 가구로 알뜰하게 공간을 활용했습니다.




협소한 토지에 레벨차를 두어 공간을 층층이 나눈 스킵플로어 방식으로 풍부한 공간 구성을 담아낸 주택이었습니다.

협소주택은 규모가 작아 오히려 설계에 제약이 많을 수도 있지만 자신만의 삶의 방식이 고스란히 반영된 공간, 내 삶의 가치를 담은 작은 집이야말로 더 큰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에디터 : 집데코 이예지

맨위로

스토리 다른글 목록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ZIGBANG, (주)온썸 All rights reserved.